오늘 아침 머리를 감았는데 가을에 낙엽 떨어지듯이 머리카락이 한 움큼씩 빠져서 고민이신가요?
탈모는 대부분 유전적 성향이 크지만 두피 건강에 신경을 써주면 막을 수는 있습니다. 여기서 탈모 원인과 탈모 종류, 탈모예방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 것이며, 탈모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탈모 치료제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탈모 원인
탈모의 원인으로는 드라이기의 사용, 과도한 샴푸 사용, 염색약 사용, 남성인 경우는 유전, 호르몬의 영향, 노화, 전신 혹은 부분 질환, 상처나 수술 후 질환, 마취, 급격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갑상선 질환, 비타민A 부족, 피부 질환, 비만, 피임약의 사용, 당뇨병, 비타민 결핍, 여성의 폐경 등이 있습니다.
탈모 종류와 머리카락의 성장
탈모에는 두피 탈모, 원형 탈모, 흉터로 인한 탈모 등이 있으며, 하루에 100개 정도 빠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머리카락은 빠져도 계속해서 재생되지만, 모낭 세포가 죽으면 다시는 머리카락이 나오지 않습니다. 만일 모낭 세포는 생존해 있는데 머리카락 생산이 중지되어 있다면 발모 치료를 통해 성장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탈모 치료
1. 두피 마시지
매일 두피 완화와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마사지를 합니다. 머리를 감고 나서 두 손으로 두피를 마사지해 주거나 매일 저녁 자기 전에 두피 마사지를 해주면 혈액 순환에 좋습니다. 머리를 감은 후에 올리브 오일이나 호호바 오일을 두피에 바르며 마사지를 해줍니다. 알로에베라 젤을 발라줘도 좋습니다. 탈모뿐만 아니라 흰머리 예방에도 좋습니다.
두피 마사지를 할 때는 머리 전체를 샴푸 하듯 둥글게 그리며 살살 문질러 주거나 열 손가락 끝으로 톡톡 두드려 줍니다. 2번과 3번의 손가락으로 Z자 모양으로 약간씩 누르며 머리 전체를 마사지합니다.
2. 체질 개선
장 청소를 하고 과일 식이나 주스로 체질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천연음식과 채식으로 식생활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샴푸나 스프레이 사용
강한 비누나 샴푸, 헤어스프레이 등의 사용을 금하고 가벼운 비누를 사용하세요. 또한 두피와 모발의 청결을 유지해야 하지만 너무 자주 머리를 감지 말아야 하며, 샴푸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감을 때는 샴푸나 화학약품을 잘 헹궈주고 말리되, 가급적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기보다 자연적으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가 긴 사람은 밤에 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히 말리지 않으면 모발의 뿌리 부분에 곰팡이가 생겨서 모발이 약해집니다. 헤어드라이어를 쓰면 모근에 열을 가하게 되므로 머리카락이 바스러지거나 잘 빠지게 됩니다.
4. 가발과 모자
가발과 모자는 두피에 공기를 제한하기 때문에 더 빨리 머리카락을 빠지게 하므로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햇볕과 통풍
햇볕을 자주 쏘여 피부밑의 공기 소통과 머릿속 곰팡이 서식을 막아줍니다. 그러나 너무 강렬한 자외선도 좋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햇볕에 노출되면 땅이 건조해져서 마르는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모발에 변성이 생겨 약해져 빠지게 됩니다. 모자 사용 시 앞쪽 챙만 길게 나오고 정수리가 노출된 모자는 좋지 않으며, 통풍이 잘되며 머리 위쪽을 덮어주는 모자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6. 스트레스와 휴식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을 푹 자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탈모에 도움을 줍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1. 충분한 단백질의 섭취
참깨, 호박씨, 해바라기씨, 아몬드와 같은 식물 씨앗과 콩 종류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인들은 많은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나 대머리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맥주를 많이 마시기 때문입니다.
2. 야채 주스와 검은색 식품
신선한 야채 주스 1잔을 마시면 매우 좋습니다. 비타민 A, B는 모발 성장과 색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해산물, 검은색 식품이 좋습니다. 해조류와 검은콩, 검은깨 등 검은색 음식을 많이 드십시오. 미역, 다시마와 같이 모발에 좋은 비타민B, 비타민E, 단백질, 요오드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이 좋습니다. 영양 섭취를 골고루 충분히 잘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모발에 좋은 식물
귀리 싹, 밀 싹, 알파파 등이 좋고, 로즈메리는 조기 탈모 장지에 좋습니다. 세이지 차도 좋으며 알로에베라를 발라주면 좋습니다. 아마씨도 좋은 영양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탈모에 피해야 할 것
정제된 소금, 설탕, 담배, 알코올 등은 비듬과 탈모를 일으킵니다. 적량 이상의 비타민A 섭취도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탈모치료제 미녹시딜
탈모약 미녹시딜의 사용을 조심해야 합니다. 두피 모발을 약간 도울 수는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심장 손상의 원인이 되며, 생성된 머리카락의 질은 좋지 않고 약효가 다하면 다시 머리카락이 빠지는 경향이 있다는 발표가 있으니 사용 시 전문가와 꼭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외모에 머릿발이 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헤어스타일은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말입니다. 탈모 원인을 잘 숙지하시어 일단 두피에 나쁜 모든 것들은 피하고 천연 치료 방법 중에서 두피 마사지와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지켜주시고, 화학 약품 사용은 반드시 피해 주신다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 탈모 치료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