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근육통 푸는 법 근육통 약 근육통 원인

by 건강과 천연 치료 2023. 6. 21.
반응형

 운동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많은 분들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운동을 열심히 하고 계십니다. 그러다 보면 근육통으로 한 번쯤은 고생해 보셨을 텐데요. 파스를 붙이거나 바르는 것 이외에 천연치료로 근육통 푸는 법과 근육통 원인을 알아보고, 근육통 약보다 효과적인 오일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근육통-푸는-법-근육통약-근육통-원인

 

근육통 원인

근육에 경련, 통증, 울혈을 느낄 때는 근육에 염증이 생겼거나, 순환이 잘 안 될 때, 냉기 등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심한 운동을 했거나 운동 부족이거나 조이는 옷을 착용했을 때, 근육에 상처가 난 경우, 스트레스를 받고 자세가 불량한 경우도 근육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온냉 찜질(hot & cold)

근육 통증과 뭉침이 오래되었을 경우에는 뜨거운 물 습포 3분과 얼음물 습포 1분을 한 세트로 구성하여 7세트를 반복하시고 하루에 2번 정도 찜질을 해줍니다.

 

오일 마사지

아래에 알려드리는 천연 오일을 이용해서 마사지를 하면 근육통이 쉽게 풀립니다.

 

근육통 푸는 법 (천연 치료 방법들)

 

1. 윈터그린 오일

- 파스보다 더 강력한 효과를 가집니다. 화하고 상쾌한 향기를 가지고 있는 윈터그린 오일은 멘톨 성분이 전체의 98% 이상을 차지하는 특이한 오일입니다. 이 성분은 항염 진통 작용이 뛰어나 맨소래담, 파스 등의 소염 진통제의 주요 원료로 쓰입니다. 윈터그린(노루발풀)은 관절염, 타박상, 어깨 결림, 류머티즘에 좋은 효과를 보이며, 연고나 오일 브렌딩을 하여 마사지하면 좋습니다. 윈터그린의 주성분인 살리실산메틸(methyl salicylate)은 강한 물질이므로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혈전 방지제인 와파린(wafarin)의 작용을 강화시키므로 와파린 복용 시에는 사용을 금합니다. 유해 물질인 메탄올과 환경 유해 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없는 천연의 방향 오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통증을 느끼는 근육이나 결리는 곳에 얇게 발라줍니다.

-목욕 시 5~10 방울, 수욕 또는 족욕 시 2~3 방울 떨어뜨려 줍니다.

-스프레이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살균 소독용으로는 물에 1% 정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가습기의 물통에 2~3방울을 넣어 이용합니다.

 

주의사항

-먹거나 마시거나 식품에 첨가할 수 없습니다.

-임신 중, 수유 중에 사용을 조심하고, 유아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십시오.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눈에 들어갔을 시 즉시 흐르는 물로 씻어냅니다.

-고농도로 사용하지 말고 얇게 펴 발라 줍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냉암소에 보관합니다.

-수분이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고, 사용 후에는 반드시 마개를 꼭 닫아 보관합니다.

 

2. 로즈메리(rosmarinus)

 라틴어 이슬(ros) + 바다(marinus)가 어원인 로즈메리는 아침 바람을 받는 바다 해안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산뜻하고 강한 향을 지니고 있으며, 라벤더와 함께 약용, 향수로 많이 사용됩니다. 예수님의 어머니인 마리아가 아기 예수를 안고 이집트로 도망가는 중 그 덤불에 옷을 걸쳐놓고 휴식을 취한 후 향기를 내게 되었다는 전설을 가진 로즈메리는 많은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이 길게 남는 것이 특징이어서 새색시의 몸에 뿌리거나 가지를 몸에 지니거나 그것으로 만든 관을 머리에 얹기도 합니다. 요리에도 쓰이고 향수나 화장품의 원료로 쓰이며 샴푸에 쓰이는데 항균, 소독, 두통, 피로해소, 진통, 방충 등 다양하게 쓰입니다.

 

3. 유칼립투스(eucalyptus)

 사막이나 습지 어디에서든 잘 자라며, 코알라가 즐겨 먹는 것으로 유명한 유칼립투스 나무의 잎에는 아로마 오일이 풍부합니다. 시네올(cineol)이 주성분으로 류머티즘 통증, 근육통, 신경통에 마시지 브랜드로 사용합니다. 실내 박테리아 살균에도 좋아서 물에 유칼립투스 몇 방울을 떨어뜨린 후 뿌려주면 됩니다. 인후, 기관지 등 호흡기에 아주 탁월한 살균 효과를 나타내므로 주로 호흡기 질환에 많이 사용하는데, 가슴, 목 부분에 바르고 마사지를 해주면 감기, 두통 등에 크게 효과가 있습니다. 소령을 물에 희석해서 먹을 수는 있으나, 절대 원액 그대로 마셔서는 안 되니 주의하십시오.

 

4. 페퍼민트(peppermint)

 근육 통증, 울혈을 풀어주는데 탁월하며, 가슴, 목, 온몸에 바를 수 있으나 아주 적은 양을 발라 알레르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화끈거리며 깊이 스며들어 통증 부위를 풀어줍니다. 비독성이지만 멘톨성분이 아주 강하므로 절대 얼굴에 바르지 않도록 하며,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임산부와 7세 미만 어린이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5. 카모마일 오일(chamomile oil)

 사용하기 전에 피부에 약간 발라 반응을 봅니다. 항신경통, 진통, 항균, 항생, 항우울제로 열을 내리고 진정시켜서 울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6. 라벤더 오일(lavender oil)

 항균, 살균, 항경련제, 진통, 항우울제, 항류머티즘, 항염증, 충혈 완화제, 신경 안정제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으며 방향성이 있어 사용 후 뚜껑을 열어두면 날아가 버립니다. 신경 안정제이며 방안이나 옷장이나 책장 등 곰팡이가 피는 곳에 뿌리면 좋습니다.

 

여러 가지 천연 허브를 통해서 근육통 푸는 법을 알아봤고, 사용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렸으니 적절히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저는 목감기가 걸렸을 때 숯가루 한 스푼을 탄 물에 유칼립투스 오일을 3~5방울을 넣고 꿀을 조금 넣어서 마십니다. 그러면 목에 있는 가래가 줄어들어 기침이 확실히 줄어듦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